본문 바로가기
사회 이슈

가세연 "직원 월급도 못주고 있다".. 사용한 돈 12억, 세금만 1억.. '도움 필요하다'

2021. 10. 29.

유튜브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가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유튜브에 삭발 당시 사진을 게제하고 도움을 공개적으로 요청하였다.

김세의 가로세로연구소 대표는 지난 28일에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를 통해서 "'뮤지컬 박정희'는 어쩌면 무모한도전이었을지도 모른다. 그래도 후회는 없다"고 밝히며 "다만 올해 연말까지는 숨 고르기를 해야만 하는 상황이다. 재정적 악화가 심각하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유튜브 커뮤니티에서 현재 차분히 방송만 할 수밖에 없으며 피디와 작가 인원도 부족한 상태라 야외 취재도 어렵다고 상황을 전했다.

가로세로연구소 김세의 대표가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지난 2019년 삭발하는 모습이 담긴 사진을 게제했다. 출처 - 가로세로연구소 유튜브

가세연은 이번년도 연말까지 내야할 세금이 1억원에 육박하며 '뮤지컬 박정희'를 진행하면서 이에 대한 뮤지컬 장비 이용료와 내야 할 돈도 1억원 가량 미납 상태라고 전했다.

 

이어 "직원 월급이 25일인데 한번도 체불된 적이 없었으나 이번에는 밀리게 되었다"며 후원을 요청하였었다.

 

이날 적은 가로세로연구소 유튜브 커뮤니티 전문은 아래와 같다.

안녕하세요? 가로세로연구소 대표 김세의입니다.

지난 2019년 4월... 강원도 산불피해 주민구호 봉사활동 때가 생각나네요.

강용석 소장님의 말도 안되는 갑작스런 6개월간의 구속. 그리고 무죄 석방으로 나오시고 얼마 지나지 않아... 강원도 고성 속초 지역 산불로 많은 강원도 주민분들이 피해를 입으셨던 상황. 저희는 곧바로 강원도로 떠났습니다.

산불피해 봉사활동을 위해 밥차까지 준비했는데... 역시나 돈문제가 컸습니다.

6개월이라는 오랜기간 강용석 소장님이 구속되시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꿋꿋하게 이곳 저곳에서 돈을 빌려다니며... 직원들 월급은 단 한차례도 밀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다보니 봉사활동에 밥차까지 준비하는 일은 큰 부담이었습니다.

그래서 커뮤니티에다가 저희 통장 잔액이 10만 5천원이 전부라고 썼습니다.

많은 분들이 조금씩 돈을 모아주셔서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로부터 3년 가까이 지난 지금. 제가 또다시 죄송한 이야기를 커뮤니티에 올려야만 하는 상황이 됐습니다.

너무나 죄송한 마음 뿐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뮤지컬 박정희>를 여러차례 봐주시면서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다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으신 상황이 아닌데도 많이 도와주셔서 저희가 버틸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저희 가로세로연구소에 또다시 위기가 찾아왔습니다.

항상 직원 월급만큼은 단 한번도 밀리지 않았는데... 예정된 25일에 직원 월급을 지급하지 못했습니다.

예전같으면 또다시 제가 주변 분들에게 돈을 빌리거나... 아니면 제가 이런 저런 방법을 동원해서 대출을 받아서라도 돈을 마련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여러분들도 다 아시다시피... 제가 <뮤지컬 박정희>로 이리저리 빌려서 쓴 돈만 12억 6천만원이 넘습니다. 그래서 주변에 더 빌릴 수도 없습니다.

제가 따로 대출 받을 수도 없습니다. 저희는 지금은 말씀드릴 수 없지만... 여러가지 차원에서 언젠가 말씀드릴 사안들이 많습니다.

정말로 여러분들에게 감동을 드리기 위해 돈을 여러곳에 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돈이 없습니다. 이것은 내년에 우리가 정권을 되찾아오고... 박근혜 대통령님이 나오시게 되면... 다 말씀드릴 날이 올 것입니다.

지금 가로세로연구소가 위기입니다.

이런 말씀드려서 너무나 부끄럽고 죄송합니다.

이것은 <투표진실찾기>와는 전혀 별개의 문제입니다. 그것은 여러분들도 다 아시다시피 하나은행 통장입니다.

지금 저희에게 위기는 바로 직원들 월급이 지급되어야 할... 기업은행 통장입니다. 너무 심각한 상황입니다.

기업은행 655-026629-01-014 (예금주 : (주)가로세로연구소) 가로세로연구소 구독 후원 계좌입니다.

여러분들께 죄송한 말씀드려서 너무나 부끄럽습니다. 여러분들의 도움이 절실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또한 직원 월급 후원 요청 이후 다음날 적은 글 전문은 아래와 같다.

안녕하세요? 가로세로연구소 대표 김세의입니다.

사진은 지난 2019년 9월 10일... 엄청나게 많은 비가 쏟아지던 강남고속버스터미널 앞입니다.

문재인은 하루 전날인 2019년 9월 9일에 조국을 법무부장관으로 임명했습니다.

국민의 분노 따위는 완전히 무시했던 문재인에 강력히 반발하고자... 당당히 삭발 투쟁으로 문재인에 맞섰습니다.

이날 황교안 당시 자유한국당 대표도 직접 삭발 현장을 지켜보셨습니다.

그리고 딱 6일 뒤인 2019년 9월 16일. 황교안 대표도 청와대 앞에서 삭발 투쟁을 했습니다.

가로세로연구소는 언제나 가장 앞에서 싸워왔습니다. 앞으로도 가장 앞에서 싸우겠습니다.

어제 하루동안 많은 분들이 저의 글을 읽으시고...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너무나 감사합니다.

오히려 많은 도움을 못 주셨다고 미안하다는 글도 많이 쓰셨습니다.

너무나 죄송하고... 너무나 감사합니다. 너무나 많은 분들이 조금씩 조금씩 모여서... 가로세로연구소에 큰 도움을 주셨습니다.

사실 <뮤지컬 박정희>는 어쩌면 무모한 도전이었을지도 모릅니다.

거대 제작사도 아니고... 대기업 특히 금융권의 지원도 전혀 없었습니다.

단 1원의 도움도 받지 않은 뮤지컬 제작이라니... 정말 말도 안되는 도전이었습니다.

그래도 문화전쟁은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이었습니다. 후회는 없습니다.

앞으로도 문화전쟁은 계속할 것입니다.

다만 올해 연말까지는 숨고르기를 해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재정적 악화가 심각한 상황입니다.

일단 여러분들의 도움으로 직원들 월급은 전달하게 됐습니다. 너무나 감사합니다.

아직도 가로세로연구소는 넘어야 할 난관이 많습니다. 연말까지 내야하는 세금만 1억원에 육박합니다.

뮤지컬 장비 이용료로 내야 할 돈도 1억원 가량 미납 상태입니다. 당분간은 차분히 방송만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피디와 작가 인원도 부족한 상태여서 야외 취재도 어렵습니다.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연말까지 숨고르기를 하고 다시 힘을 내도록 하겠습니다. 너무나 감사하고 죄송합니다.

기업은행 655-026629-01-014 (예금주 : (주)가로세로연구소) 가로세로연구소 구독 후원 계좌입니다.

여러분들의 도움으로 일단 큰 위기는 넘겼습니다.

여러분들도 모두 다 넉넉한 상황이 아닌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움을 주신 여러분들 너무나 감사합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사실 제가 여러가지 이유로 요즘 표정이 어두워 죄송한 마음 뿐입니다.

여러가지 신경을 쓰다보니... 요즘 계속 목 뒤쪽... 머리 뒤쪽에 계속 통증이 있습니다. 그래서 두통도 자주 오고... 체력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힘든 상황입니다.

예전에 MBC에서 각종 탄압을 받을 때에도 비슷한 일이 있었습니다.

이 어려움 꼭 다시 이겨내겠습니다. 감사한 마음 절대로 잊지 않겠습니다.

꼭 이 은혜 잊지 않고 더욱 열심히 대한민국을 위해 싸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가세연은 김세의 대표를 비롯해 강용석 변호사, 기자출신 김용호 씨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이다. 정치권과 연예계 전반에서 폭로를 이어왔으며 현재 구독자는 72만명에 이른다.

댓글